본문 바로가기
책리뷰(Bookcc)

[서평]『감기는 굶어야 낫는다』-조기성/#건강에세이/자연치유력/대체의학/아토피/면역력높이기

by 토마토 레드 2022. 2. 22.

 

  책 『감기는 굶어야 낫는다』는 음양오행을 바탕으로 자신 스스로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원리를 설명하는 책이다. 제목이 굶어야 한다해서 단식을 떠올렸지만 생각과는 다르게 음양오행의 원리로 해석한다. 또한 증상에 대한 해결책으로 좀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지 않는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자아낸다. 영양제나 음식 등 음양오행에 대해 설명하지만, 독자들이 읽기엔 본인 스스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진 않다. 읽어보면 목화토금수, 해당 장기로는 간, 심장, 위장, 폐, 신장에 전부 해당되는 증상으로 생각된다. 음양오행의 원리는 참 잘 설명했지만, 한편으로는 아토피나 면역, 통풍 등으로 답답하고 고생하고 있을 사람들에게 과연 도움이 될까? 하는 의문이 든다. 해결하려면 이 책의 작가인 약사분께 따로 문의를 해야하는 건가했다.

 

  머리말에서 동양의학에 대한 특징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있다. 동양의학은 음양적인 관점에서 인체 구조가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다는 인식으로부터 출발하여 전신적 생화학 반응과 물리적 작용에 대해 현대생리학이 알지 못하는 많은 부분을 설명해 주기도 한다. 인체의 부분적 구조나 기능을 인식하지 못하지만 전체적인 생명체의 조화를 이루고자 한다. 그러다보니 이러한 증상이 있으면 해당 장부부터 거기에 영향을 주고받는 장기까지 인체 전체로 몸을 낫게 하고자 하는 것 같다.

  동양학적 관점으로 본다면 인체의 건강 유지의 근본은 자연으로의 회귀에 있기에, 우리는 자연과의 조화를 이루려고 한다. 그러면서 우리가 먹는 음식으로 성격과 체질도 변하고 병까지 낳게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 부분은 공감되는 말이다. 음식에 대한 중요성은 어렸을 때는 몰랐다. 점점 크면서 음식이 정말 생활의 모든 면에서 좌우되고, 삶의 질이 달라진다고 느끼고 있는 중이다. 어떤 음식으로 식사하는 것에 따라 겉으로 보이는 것으로는 피부의 광채가 다르고, 속으로는 성격과 사고방식까지 영향을 끼친다는 게 느껴진다.

 중간중간 약사의 경험을 실어서 어떤 증상으로 고민하고 있는 분들에게 나 또한 나을 수 있을까하는 희망도 되어주는 한편, 독자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 방법은 없어서 아쉬운 부분이다. 소화가 되지 않을 때는 효소나 무를 먹으라든지, 감기 걸리기 전에 열이 오르는 느낌이 든다면 콩나물국을 먹으라든지 정도이다. 요즘 사람들은 영양제에도 무척 관심이 많아 유튜브나 블로그에도 영양제에 대한 정보와 리뷰글이 많다. 은행이 들어간 영양제는 차가운 성질이라 몸이 냉한 사람에게는 먹지말라는 정도의 제시가 전부이다. 기대가 많은 탓인가 영양제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동양의학에서의 음양오행을 처음 들은 사람에게도 충분히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였다. 도표와 그림도 중간중간 삽입되어 있고, 글의 짜임새가 있어 읽기에도 편했다. 오행의 특성과 맛, 음식 등 이 부분에 좀 더 신경쓴 것 같다. 아무래도 동양의학이라 음과 양에 대해 중요하고 정반대의 성질이지만 절대 떨어질 수 없는 양면성을 설명하고, 자연과의 조화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간접적으로 설명한 것이 아닌가한다.

  또한 먹는 음식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우리가 알게 모르게 늘 먹는 음식이 항상 음양의 조화를 이루고 있음을 얘기한다. 예를 들어 회에 고추냉이를 곁들인다던지, 고구마에 김치를 얹어 먹던지, 냉면에 삶은 달걀과 겨자를 넣어먹는지 등 조상들로부터 전해오는 건강의 지혜인 것 같다.

  몇년 전부터 뇌와 장의 연관성을 설명하였는데 이 책에도 적혀있다. 장에는 행복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의 95%가 만들어져 장과 뇌가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이어주는 매개물질이라 볼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세로토닌이 잘 분비되려면 건강한 장을 만드는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운동, 명상, 걷기 등을 통해 마음을 다스림으로서 분비가 잘 되기도 한다. 인간관계에서도 서로 웃고 칭찬하고 안아주고 선행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감기, 아토피, 통증, 당뇨병, 우울증 심지어 영양제 복용시간이나 면역력 높이는 것까지 우리가 흔히 겪거나 볼 수 있는 증상들에 대해서도 하나씩 설명하고 간단한 실천 방법들을 제시한다. 이런 문제로 고민하고 힘들어하는 독자들이 많이 보고 도움을 받았으면 하는 마음이다.

 

 

감기는 굶어야 낫는다

질병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음양오행으로 내 몸의 균형을 찾고 자연치유하는 건강법우리 인체는 스스로 음양의 균형 상태를 유지하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 그러나 스스로 음양의 균형을

book.naver.com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